Purpose-built post

이 포스트는 "놀라운 도형의 세계 - 이야기로 배우는 기하학 원리, 6장 현명한 공주"를 읽고 궁금한 것을 인터넷에서 찾아 기록한 것이며, 나를 위해 정리한 것 이다. - 익필

Content

1. 무엇을 π - 파이, 원주율 이라고 하는가?

파이는 원 둘레 길이와 원 지름 간 비율이다. 그래서 우리나라에선 원주율 이라고 부른다. 그리스 어로 파이 라고 부르기도 한다. 왜 이 비가 중요하냐면, 모든 원은 서로 닮음 이기 때문이다. 서로 닮음이기에 원의 둘레와 지름 간 비율을 안다면, 원의 지름만 알고 있을 때, 둘레도 알 수 있다.

그러므로 우선 원 둘레를 계산 할 수 있어야 하는데, 원을 외접하는 다각형의 둘레가 원의 둘레로 계산 될 수 있다. 그러므로 다각형의 모서리가 많으면 많을 수록 보다 정확한 원 둘레를 구할 수 있고,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원주율을 구할 수 있다.

현재까지 알려진 원주율은 지름이 1일 때, 둘레가 약 3.14........... 배 이다. (현재 소수점 2조까지 넘어서 구했다고 한다.)

관련 링크

2. 어떻게 원 둘레를 구하는가?

지름이 1일 때, 그 둘레는 π 비 라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, 지름 에 π 배 하면, 둘레를 구할 수 있다. 그러므로 반지름 x 2 x π 이다. 2πr

3. 어떻게 원 넓이를 구하는가?

어렸을 때 부터, 넒이가 무엇인지 몰랐다. 오늘 찾아 보니, "공간 크기를 표현한 물리량" 이라고 한다. 량이 라는 건데, "공간은 무엇이라고 하지?" .. 한문을 해석하면, "빈 사이" 를 뜻하는데, 물리학, 천문학, 수학, 과학 등에서 공간을 정의 하는 것을 보면, 참 신기하다. 그러므로 이것은 링크로 대체 한다.

본론으로 돌아와서, 원 넒비는 둘레 구하는 것 보다 더 쉽다. 원을 삼각형 짝수개로 쪼개고, 이 쪼개진 삼각형으로 사각형을 만들어, 넓이를 구한다. 말 보단 그림이 더 좋으므로, 링크로 대체 한다.

관련 링크

Digression

  • 프로그래밍 하면서, 비행기가 빙글 빙글 돌면서 전진하도록 만들기 위해, 싸인, 코싸인을 사용한 적은 있다.
  • 이러한 문제들은 초등학생 때, 배운것 같은데, 처음 공부하는거 같다.
  • 배움은 나이와 상관 없다는 것을 알았다.

  • 유치원때 이후로 내가 더 영리해 졌다고 생각 되지 않는다.


저작자 표시
신고
posted by 농사를 짓는 게임 프로그래머 최익필

댓글을 달아 주세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