처음 코딩을 하게 되었을 때, 디버깅의 중요성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었다. 어느날 버그는 꼬였고, 중단점을 매우 많이 찍으면서 버그 사냥에 몰두하는 나 자신을 보게 되었다. 이것은 .. 디버깅은 정말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 경험이였다.

디버깅을 위해 F9 키를 누르는건 친근한 작업이었고, 보다 더 한눈에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. 결국 옵션에 이런것이 있지 않을까? 란 궁금증이 들게 되었고, ... 옵션을 가게 된다.

비쥬얼 스트디오 전체

위 그림에서 "도구" 를 클릭한다.


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옵션을 클릭 한다.

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, "디버깅 탭"으로 이동 한다.


"디버깅 탭"에서 "일반 탭" 으로 이동 한다.

이 곳의 세부 설정중 "중단점과 현재 문의 전체 소스 줄 강조 표시" 를 체크 한다.


... 그러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내게 되는 것을 보게 된다.

이것으로 나는 가독성을 높이게 되었고, 눈과 머리로 버그를 보게 되었다.


총평

간단한데, 지금까지 모르고 했었다는게 좀 안타깝다. 이런 Tip 들이 한두가지가 아닌데, 하나씩 정리해 나가는게 좋을 것 같다. 여기서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, "가독성"이란 존재는 머리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.

또한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만들어야 한다 는 .. 절대적인 룰으로 받아 들여 진다.

신고
posted by 농사를 짓는 게임 프로그래머 최익필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  1. Favicon of http://harmonize84.tistory.com 김선호 2010.05.06 05:50 신고  Addr  Edit/Del  Reply

    오! 좋은 정보 감사!

  2. blueasa 2011.11.22 17:39 신고  Addr  Edit/Del  Reply

    C#에선 자동으로 (줄은 아니고 문맥만큼만) 되는게 좋아 보이던데 비슷한 옵션이 있었네요.
    바로 적용 했습니다.
 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. :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