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.1 들어가기 전에

대충 만들 프로그램이 아니고서야 순수하게 언어만으로 프로그래밍을 하지는 않는다. 바로 "라이브러리" 와 함께 프로젝트를 하게 되는데, 이번 장은 이 이야기들을 다룬다.

3.2 헬로 월드(Hello, world!)

3.3 표준 라이브러리의 네임 스페이스

3.4 출력

3.5 문자열

표준 라이브러리는 string 이란 클래스가 있다. 문자열 합, 문자열 자르기, 문자열 추가하기, 문자열 비교하기 등 아주 간편하게 문자열을 제어 할 수 있는 함수들을 지원해 주고 있다. 각 사용 법은 링크로 대체하고, 간단한 소스코드 또한 제공한다.

참조 : http://www.cplusplus.com/reference/string/string/

3.5.1 C스타일의 문자열

3.6 입력

istream 을 이용하는데 operator >> 를 이용하여 값을 입력 받는다.
참조 :  http://www.cplusplus.com/reference/iostream/istream/

3.7 컨테이너

3.7.1 vector

3.7.2 범위 점검

벡터의 내부 원소를 접근할 때 operator[] 를 이용하게 되는데, 이 []는 범위를 정검하지 않기 때문에(다른 구현자는 할 수도 있다.) vector의 경우 범위 점검 기능을 넣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.(굳이 쓰지는 않는다...)

3.7.3 list

3.7.4 map

3.7.5 표준 컨테이너 일람

3.8 알고리즘

3.8.1 반복자의 사용

3.8.2 반복자는 객체이다.

3.8.3 반복자로 입출력도 할 수 있다.

ostream_iterator<string> oo(cout); 처럼 사용 하면 *oo = "Hello, World\n";  는 출력이 된다.

3.8.4 원소 순회와 술어 함수

3.8.5 멤버 함수를 사용하는 알고리즘

boost 의 bind 를 사용하면 보다 더 편하게 사용 할 수 있다.

3.8.6 표준 알고리즘 일람

3.9 수치 연산

3.9.1 복소수

complex 헤더에 들어 있다.

3.9.2 벡터 산술 연산

valarray 헤더에 있으며, 자세한건 22.4 에서 보도록 한다.

3.9.3 기본적인 수치 조작용 함수 /  클래스

3.10 표준 라이브러리를통하면 이런것들을 쓸 수 있다.

3.11 바른 프로그래밍을 위한 고수의 조언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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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농사를 짓는 게임 프로그래머 최익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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